DevOps/Git

협업 및 팀플을 위한 Git 사용

SeungbeomKim 2022. 8. 6. 18:17
반응형

인텔리제이에서는 터미널을 이용해 다양한 git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터미널을 이용해 협업을 위한 git 명령어 사용(branch, pull, checkout ...등)에 대해서 알아 볼 것이다.  

 

 

 

1. Forks로 따온 당사자의 GitHub Repository에서 코드(HTTPS)를 복사한다.

 

2.인텔리제이 폴더 열기로 바탕화면 경로 눌러서 바탕화면 경로(Desktop)으로 들어간다.

 

3. terminal -> git clone 카피한 주소 입력해줘서 프로젝트를 클론해준다.

 

4.폴더 열기해서 방금 클론한 프로젝트로 들어가준다.

 

※ 프로젝트 코드 작성하는 법 ※

코드 작성 전에 merge 해줘서 메인이랑 합쳐주기

명령어 : git pull

코드 작성 전에, checkout으로 자기 이름으로 branch 들어가기

git branch => branch(개발 환경)이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

git branch 이름 => 새롭게 개발환경을 만든다 

git checkout 이름 => 기존 branch main에서 새롭게 만든 branch로 바꿔준다. 

새로운 branch가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git branch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코드를 수정하고, commit을 한다.

 

더불어 팀플 및 협업 주체자의 Repository로 들어가 pull request를 보내줘야 한다.

깃허브 들어가서, repository로 들어가 pull requset 보내주기( 본인 repository x )

pull request를 통해 관리자가 수정된 코드를 확인하고 코멘트를 남기고 merge(병합)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해준다. 

 

pull request를 보낼 때는 자신이 만든 branch를 통해 pull request를 보내줘야 한다.

다음과 같이 main에 다양한 사람들이 만든 branch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 코딩할 때, 로컬에 있는 프로젝트를 갱신하는 방법 ※

ex) A(팀원),B(주체자),C(팀원)라는 사람이 있는데 A가 코딩을 완료하고 Main에 Merge까지 완료했다. 그러면 B(주체자)의 레포지토리는 바뀌겠지만, C의 프로젝트는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이다. 그러면 로컬에 저장한 프로젝트를 팀장이 최신 상태로 갱신해줘야 할 것이다.  

 

순서

git checkout main // main branch로 이동
git pull // main branch에 바뀐걸 땡겨 온다 => 최신 상태로 갱신하는 과정이다.
git checkout Beom // 자신의 branch로 이동
git merge main // branch(자신의 상태)에서 main(최신 상태)로 branch의 정보를 불러온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반드시 최신 정보를 가진 상태에서 코딩 및 pull request를 해주어야 한다. 

 

 

                    프로젝트 도중에 main에 있는 source들을 가져오는 방법

 

1.git add -A

2.git stash

3.git pull 

파일을 덮어씌우고 pull하는 과정이다. 만약 프로젝트 도중에 이렇게 하지 않고 git pull만 해준다면,

branch를 main으로 이동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뜰 것이다.

그래서 위에 코드를 작성하면 바로 해결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