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원칙이란 좋은 객체 지향 설계를 하기 위한 5가지 원칙입니다. SRP, OCP, LSP, ISP, DIP 총 5가지가 있는데, 이 원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을 가져야 하는 원칙
- 변경이 있을 때, 변경에 대한 파급효과가 적으면 SRP를 준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시 코드>
2.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되지만,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하는 원칙 (다형성)
- 다형성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어야 하는 개념입니다.
- 클라리언트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어야 함
- 역할과 구현의 분리와 같은 맥락
<예시 코드>
// 잘못된 예시
class Circle {
double radius;
double calculateArea() {
return 3.14 * radius * radius;
}
}
class Square {
double side;
double calculateArea() {
return side * side;
}
}
// 도형이 추가될 때마다 수정해야 함
// 올바른 예시
interface Shape {
double calculateArea();
}
class Circle implements Shape {
double radius;
@Override
double calculateArea() {
return 3.14 * radius * radius;
}
}
class Square implements Shape {
double side;
@Override
double calculateArea() {
return side * side;
}
}
3.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하는 개념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키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합니다.
4.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의존적이지 않아야 하는 개념
-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를 만드는 것이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습니다.
- 예시를 들면,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운전자 클라이언트와 정비사클라이언트로 분리하는 것입니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추상화에 의존하되, 구체화에 의존해서는 X)
- 역할(Role)에 의존해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오늘은 SOLID 원칙에 대해 알아보았고, 다음에는 SOLID원칙을 적용한 코드를 적용한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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