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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d]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핵심정리 (1장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6.10 시험 대비용 정리)

SeungbeomKim 2023. 6. 6. 20:18

참고자료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도서

제1장 데이터 모델의 이해

  1. 데이터 모델의 이해
  2. 엔터티
  3. 속성
  4. 관계
  5. 식별자

 

발생 시점에 따른 엔터티 분류

  • 기본/키엔터티
  • 중심엔터티
  • 행위엔터티

 

데이터모델링이란 ?

  1.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데이터 관점의 업무 분석 기법
  2. 현실세계의 데이터(what)에 의해 표현하는 과정
  3.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분석/설계의 과정

 

데이터 모델링이 필요한 주요 이유

  1. 업무정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정보들에 대해 일정한 표기법에 의해 표현
  2. 분석된 모델을 가지고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여 개발 및 데이터관리에 사용하기 위함
  3. 데이터모델링 자체로서 업무의 흐름을 설명하고 분석하기 위함

 

데이터 모델링의 유의점

  1. 중복(Duplication) - 여러 장소의 데이터베이스에 같은 정보를 저장하지 않도록 하여 중복성을 최소화
  2. 비유연성(Inflexibility) - 데이터의 정의를 데이터의 사용 프로세스와 분리하여 유연성을 높임
  3. 비일관성(Inconsistency) - 데이터 간의 상호 연관관계를 명확하게 정의하여 일관성 있게 데이터가 유지되도록 함

 

데이터 모델링의 개념

  1. 개념적 데이터 모델링 : 추상화 수준이 높고 업무 중심적이고 포관적인 수준의 모델링을 진행하는 것
  2.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 시스템으로 구축하고 하는 업무에 대해 Key, 속성, 관계 등을 정확하게 표현, 재사용성이 높음
  3. 물리적 데이터 모델링 :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이식할 수 있도록 성능, 저장 등 물리적인 성격을 고려하여 설계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구조 3단계

  • 외부스키마 : 개인 사용자가 보는 개인적 DB 스키마
  • 개념스키마 : 모든 사용자 관점을 조직 전체 관점으로 통합한 전체 DB, DB에 저장되는 데이터와 그들 간의 관계 표현 
  • 내부스키마 : 개발자 관점으로서, DB 물리적 저장 구조

 

ERD

  • 1976년 피터첸에 의해 E-R-M이라는 개발
  • 관계의 명칭이 상당히 중요
  •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왼쪽 상단에서 아래쪽 중앙에 배치

 

ERD 작성 순서 

  1. 엔터티를 그린다.
  2. 엔터티를 적절하게 배치
  3. 엔터티 간 관계 설정
  4. 관계명 기술
  5. 관계의 참여도 기술
  6. 관계의 필수여부 기술

 

엔터티의 특징 

  • 해당 업무에서 필요로 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ex) 환자, 토익의 응시 횟수)
  •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 함
  • 두 개의 인스턴스, 속성을 가져야 함
  •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되어야 함
  • 속성이 반드시 존재해야 함 (한 개의 속성은 한 개의 속성 값을 지님(한 개 이상 X, 무조건 한 개만 가져야 함)
  • 다른 엔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함 (코드성 엔티티는 생략 가능)

엔터티에 이름을 부여하는 방법

  1. 약어 X
  2. 현업의 업무용어 사용하여 업무상의 의미를 분명하게 함
  3. 모든 엔터티에서 유일한 이름이 부여되어야 함
  4. 엔터티가 생성되는 의미대로 자연스럽게 부여
  5. 단수 명사 사용

 

속성 

  •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인스턴스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의미상 더 이상 분리되지 않는 최소의 데이터 단위
  • 엔터티에 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인 정보

 

속성의 특성에 따른 분류 

  • 기본속성 : BP에서 도출되는 속성 (id, name)
  • 설계속성 : DB Modeling 과정에서 발생하는 속성(상품코드)
  • 파생속성 : 다른 속성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속성(합계, 평균) -> 원래 속성의 값을 계산하여 저장하기에 데이터를 조회할 때 빠른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함

 

도메인(domain)

  • 엔터티 내에서 속성에 대한 데이터 타입, 크기, 제약사항 지정
  • ex) 주문이라는 엔터티가 있을 때 단가라는 속성 값의 범위는 100 ~ 10000 사이의 실수 값이고, 제품명이라는 속성은 길이가 20자리 이내의 문자열로 정의

 

속성의 명칭 부여 

  1. 약어 사용 제한
  2. 서술식 용어 X
  3. 데이터 모델의 유일성 확보 (일관성 X)
  4. 해당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이름 이용 

 

관계 

  • 엔터티의 인스턴스 사이의 논리적인 연관성으로 존재의 형태로서나 행위로써 서로에게 연관성이 부여된 상태, 존재와 행위를 구분하지 않고 단일화된 표기법 사용
  • 관계 페어링의 집합(엔터티 안에 인스턴스가 개별적으로 관계를 가짐)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서는 관계를 연관관계(Association, 항상 이용하는 관계, ex) 소속된다)과 의존관계(Dependency, 상대 행위에 의해 발생하는 관계, ex) 주문하다)로 구분하지만, ERD에서는 구분 X

 

관계의 표기법

  • 관계명 : 관계의 이름
  • 관계차수 : 1:1, 1:M, M:N
  • 관계선택성 : 필수관계, 선택관계

 

관계 체크 사항 (4가지)

  1. 2개의 엔터티 사이에 관심 있는 연관규칙이 존재하는가?
  2. 2개의 엔터티 사이에 정보의 조합이 발생하는가?
  3. 업무기술서, 장표에 관계연결에 대한 규칙이 서술되어 있는가?
  4. 업무기술서, 장표에 관계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동사(Verb)가 존재하는가?

 

식별자 

  • 엔터티 내에서 인스턴스를 구분하는 구분자
  • 주식별자에 의해 엔터티 내의 모든 인스턴스들이 유일하게 구분되어야 함
  • 주식별자를 구성하는 속성의 수는 유일성을 만족하는 최소의 수가 되어야 함
  • 지정된 주식별자의 값은 자주 변하지 않는 것이어야 함
  • 주식별자가 지정되면 반드시 값이 들어와야 함

 

식별자 분류

  • 엔터티 내에서 대표성을 가지는가에 따라 주식별자(엔터티 내에서 각 어커런스를 구분할 수 있는 구분자, 타 엔터티와 참조관계 연결 O), 보조식별자(구분자 X, 대표성 X, 참조관계 연결 X)로 구분
  • 스스로 생성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내부식별자(스스로 생성), 외부식별자(타 엔터티의 의해 생성)로 구분
  • 단일 속성으로 식별이 되는가에 따라 단일식별자(하나의 속성), 복합식별자(2개 이상의 속성)로 구분
  • 업무에 의해 만들어지는가에 따라 본질식별자(업무에 의해 만들어지는 식별자), 인조식별자(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식별자)로 구분

 

주식별자의 특징

  • 유일성 : 주식별자에 의해 엔터티 내에 모든 인스턴스를 유일하게 구분
  • 최소성 : 주식별자를 구성하는 속성의 수는 유일성을 만족하는 최소의 수가 되어야 함
  • 불변성 : 주식별자가 한 번 특정 엔터티에 지정되면 그 식별자의 값은 변하지 않아야 함
  • 존재성 : 주식별자가 지정되면 반드시 데이터 값 존재(Null값 X)

 

식별자와 비식별자관계 비교

항목 식별자관계 비식별자관계
목적 강한 연결관계 표현 약한 연결관계 표현
자식 주식별자 영향 자식 주식별자의 구성에 포함 자식 일반 속성에 포함
표기법 실선 점선
연결 고려사항 부모엔터티 종속, 자식 주식별자 구성에 부모 주식별자 포함 부모엔터티 종속 X, 자식 주식별자 구성을 독립적으로 구성, 부모쪽 개입 선택적